
COC PROJECT
Code Of Conduct, 우리 조직의 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직접 설계하기
우리의 컬쳐핏에 딱 맞는, 가장 우리 회사다운 COC를 만들어보자
COC (Code of Conduct) : 특정 조직이나 집단의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행동 규칙이나 윤리 기준을 명시한 문서
기업의 '행동강령'이라고 하면 어딘가 딱딱하고 의무를 강제하는 느낌이 강하기에,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말이 되어야 합니다.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니라 쉽게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기업의 문화와 생활로 연결될 수 있는 COC를 구성원들이 직접 만들어봅니다.
COC는 단순한 행동지침이 아닙니다. 기업의 ESG(환경/사회/지배구조) 경영을 실질적으로 실행에 옮기기 위한 핵심 도구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[COC 프로젝트]는 특정 대상 뿐만 아니라 전사원 교육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. 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에서부터 경영진에 이르기까지- 임직원들이 직접 우리 회사의 문화를 이해하고 일하는 방식을 고민하며, 교육을 통해 도출된 결과에 대해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장을 만듭니다.
출처 : 배민다움 (우아한형제들) 실제 [COC 프로젝트] 과정 진행 모습
어떤 대상자들에게 추천하나요?
신선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할 수 있는 신입사원
이제 막 입사한 신입사원들에게 우리 기업의 가치와 행동원칙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도록 하고, 일관된 윤리 기준을 정립해볼 수 있습니다. 또한 내부 구성원 중 가장 외부의 시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신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가장 많은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중간관리자 직급
실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경험을 풍부하게 갖고 있어, 누구보다도 실용적인 COC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.
리더십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임원 직급
초심의 마음을 가지고 기업의 윤리 리더십을 재확립하고, ESG 경영의 의사결정 기준을 만들어 구성원들에게 일의 목적과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.
이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?
이 과정을 통해서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?
1. COC의 개념과 ESG의 연결성을 이해함으로써, 구성원 스스로 '우리 조직에 맞는 행동원칙'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.
2. 다양한 부서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체험하고 논의하면서, 조직 전체에 대한 깊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.
3. 무엇보다도 의미있는 결과물이 나오는 과정이기에, 1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가능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1.
오프닝 & COC 이해
- COC의 의미/역할을 이해
- ESG경영과 행동강령을 연결
- 실제 기업 사례 공유
2.
핵심 주제 결정 (토의)
- 팀별 케이스 선정
- 케이스별 사례 토론
3.
우리 조직의 가치 찾기
- 케이스별 '가치 키워드' 도출
- 행동원칙 구상
- 케이스별 문장 카피 완성
4.
COC 조별 발표
- 우리 회사 행동강령 PT
- Q&A
- 강사 피드백


